안녕하세요 GTX-A 노선이 개통이 된지 한달이 조금 넘었습니다. 아직 GTX-A 이용을 많이 하고 있지는 않지만 이번에 개통된 GTX-A 노선의 정보와 이용요금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.
GTX-A 노선 정보
2024년 3월 30일에 개통된 GTX-A 노선은 수서부터 동탄까지 SRT 선로를 공용으로 이용하여 개통이 되었습니다.
국토교통부의 목표대로 2024년 상반기 중 수서부터 동탄 구간의 GTX-A 노선이 개통되었고 2024년 하반기 파주부터 서울역 구간의 노선이 개통 예정이며, 2028년 파주부터 동탄까지의 GTX-A 전체 노선 개통을 목표로 건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.
동탄부터 수서까지 소요시간은 정차시간을 포함하여 약 20분으로 SRT와 비교하면 거의 비슷한 수준의 속도로 운행을 하는것 같습니다. 참고로 역과 역 사이의 소요시간은 대략 6분에서 7분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.
요약정보
1. 운행 구간:
현재 운행 구간: 수서역 ↔ 동탄역
2024년 하반기 (12월) 개통 예정 구간: 파주 운정역 ↔ 서울역 (삼성역 무정차 통과)
2. 운행 시간:
첫차: 동탄역 기준 오전 5시 30분
막차: 각 역에 새벽 1시 도착
시간대별 운행 간격: 1시간에 3~4편 (출퇴근 시간대에는 최대 4편 운행)
3. 주요 정보:
GTX-A 실시간 열차 정보
GTX-A 노선 운임요금 정보
GTX-A 노선은 광역급행철도로 분류되므로, 일반 지하철보다 요금과 비교하면 운임요금이 많이 비쌉니다.
기본 운임이 지하철과 비교시 많이 비싼 편이라서 매일 출퇴근을 해야하는 직장인에게는 요금 부담이 있는 편입니다. 그래서 GTX-A 노선을 이용할 때에는 K-패스로 이용 요금을 지불하면 GTX-A 이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.
K-패스에 대하여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K-패스 관련 내용을 꼭 읽어보시고 K-패스를 신청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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